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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깨끗한 행정서비스

지방세행정

지방세 서비스 헌장우리 지방세 담당공무원은 납세자에게 항상 공손하고 친절하며 
공평·합리적인 세정운영으로,「고객 만족」을 지향하는 신뢰받는 세정이 구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납세관련 민원을 공정·신속하며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지방세 부과·징수에 있어서 항상 납세자 편의 위주의 공평과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납세자에 대하여는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타인에게는 무단으로 과세정보가 누설되지 않도록 개인의 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납세자는「지방세 담당공무원으로부터 언제나 공정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잘못된 사항은 즉시 시정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하겠습니다. 
납세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세무행정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고객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지방세 민원서비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준수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세무공무원의 납세자에 대한 자세
  • 납세자가 사무실을 방문하는 경우
세무상담을 위한 민원인 방문시 하던일을 멈추고 신속하게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납세자를 맞이할때에는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납세자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하겠습니다.
방문후 5분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고,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 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걸거나 받을 경우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상냥하며 활기찬 음성 으로 전화상담에 응하겠습니다.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겠으며, 답변이나 상 담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 명료하게 하고 반드시 이해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바로 답변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하여는 납세자의 전화번호나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검토와 협의를 거친후 1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화를 끝낼때에는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좋은 인상이 남도록 하겠으며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것을 확인하고 통화를 마치겠습니다.
  • FAX 또는 PC통신으로 민원을 맞이할 경우
제증명 민원은 접수후 5분이내에 발급 전송하고, PC통신 민원 은 내용을 파악한후 60분 이내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납세자가 원하는 경우 직접 민원처리 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회신할때에는 답신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표시하여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 즉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납세자의 권익보호
  • 지방세 부과전에는 다시한번 검토하여 공평과세가 되도록 하 겠습니다.
과세자료 정비를 통한 정확한 부과 징수로 납세자들이 불이익 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납세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정기분은 납기개시 7일전 에 납세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과세시 과세기관의 잘못이 발견될 때에는 직권으로 취소 변경하고 그 내용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납세자의 신고사항에 대하여는 성실성을 인정할 것이며 또한 부당하게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세, 등록세, 주민세 등 지방세 자진신고 납부자에 대하여는 그 성실성을 인정하고 관련서류를 확인한 후 5분 이내에 고지서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지방세를 신고납부한 후 사정변경등으로 당초 신고내용에 변동 이 있을 경우 수정신고 납부토록하고, 과오납된 세액에 대해서 는 5일 이내에 환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납세자에 대하여는 과세자료를 제공하고 무단으로 정보가 누 설되지 않도록 개인 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납세자 본인의 권리행사에 필요한 과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는 신분증을 확인한 후 원하는 모든 자료를 5분 이내에 사용목적 에 맞는 범위안에서 제공하겠습니다.
본인이나 위임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방세 과세자료가 타인에게 무단으로 제공 열람되지 않도록 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 지방세 관련 제증명서(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지방세납세증 명)는 접수후 3분이내에 신속하게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 중복 납부시 발견후 5일이내, 과납시 환부청구일 5일 이내에 규정된 이자를 포함한 과오납금 전액을 환급해 드리겠습니다.
세무조사
  • 서류나 장부등 세무조사에 필요한 각종 자료는 협조공문에 의하여 세무조사 개시 10일전까지 제출을 요청하겠습니다.
  • 자료의 제출은 조사대상자의 업무수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요구하겠습니다.
  • 조사대상자 또는 업체를 방문할 때에는 조사대상 세목, 조사사유 등을 명기하여 세무조사 개시 7일전까지 납세자에게 통지토록하겠습니다.
  • 방문전 조사대상자에게 세무조사공무원 소속, 성명과 전화번호, 방문목적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등에 관하여 알려드리고 상대방이 편리한 시간에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세무행정 서비스에 대한 의견수렴 및 시정 조치
  • 납세자께서 세무공무원의 잘못으로 부과된 세금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정정을 요구했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시정조치하고
1회 이상 재방문시 우선 정정후 담당자를 경고조치하고 곡성군 민원사무처리규정에 의거 보상조치 하겠습니다.
※곡성군행정착오민원보상계획운영조례제4조(보상액)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겠습니다.
우리는 주민들에게 제공되는 우리의 서비스가 최고수준이기를 원하며 1년에 1회씩 수혜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이행표준이 잘 이 행되고 있는지 평가받고
지만족도 조사 결과 미흡한 점에 대하여는 적극 개선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매년 말 곡성군 소식지에 공표하겠습니다.

의견제출처
	주 소 : 전남 곡성군 곡성읍 군청로 50 
재무과 세정팀장 
전화번호 : 061 - 360 - 8591 
FAX : 061 - 360 - 8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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