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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깨끗한 행정서비스

노인복지행정

노인복지행정 서비스 헌장/우리는 경로효친과 인보상조의 미풍양속을 가진 자랑스러운 군민입니다. 
모든 노인은 지역사회 발전과 자손만대 번영을 위하여 삶의 터전에서 솔선·헌신 봉사하신 분입니다. 
이에 우리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다 하여야 할 숭고한 사명을 공무원의 양심으로 다지며 노인복지행정서비스 헌장을 마련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방문 또는 전화를 주시는 모든 노인에게 최고의 친절과 안내로 고객만족을 실현시키겠습니다. 
우리는 저소득 노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노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제공,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문화를 형성하겠습니다. 
우리는 부모를 봉양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도록 경로효친사상을 고양시키고 가족의 부양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노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 알권리를 충족시켜 근로능력향상과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그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노인복지행정의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준수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우리는 방문 또는 전화를 주시는 모든 노인에게 최고의 친절과 안내로 고객만족을 신현시키겠습니다.
  • 저희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방문하신 모든 노인에게 공손한 인사, 상냥한 말, 바른 자세로 정중한 예의를 갖춰 고객을 맞이하고 자리를 안내하겠으며 동일 민원사항으로 두 번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민원사항에 대해서 지체없이 성실히 상담해 드리고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거나 글씨를 모르는 고객에게는 업무를 처리하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타부서 관련 민원사항으로 저희 사무실을 방문하셨을 경우 10분이내에 해당부서 담당직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전화는 3번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전화주시는 모든 노인에게 "친절히 모시겠습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신분을 밝힌 뒤 민원사항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바꾸어 드릴 때는 3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는 민원사항을 반드시 메모하여 전달하고 1일 근무시간내에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저소득 노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노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제공,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문화를 형성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 노인에게 기초노령연금을 지원하겠습니다.
  • 가정형편 또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점심을 거르는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회관내 경로식당이나 경로당에 경로식당을 운영하여 1일 135명, 월 25일을 기준 하여 년 35,000명에게 점심을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 노인복지기금을 조성하여, 노인 활용시설 및 단체 활동비, 노인의료 지원사업, 노인소득사업, 노인 공경가정. 효행자 발굴포상, 기타노인복지증진사업에 지원하여 활기찬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군 267개 마을 중 현재까지 경로당이 미등록된 마을에 대하여 시설기준에 맞도록 경로당 등록을 권장하여 노인들의 여가시설 공간을 확보해 드리겠습니다.
  • 노인들의 건강유지를 위해 등록된 경로당에 점차적으로 건강기구를 지원하여 노인들의 건강유지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노후화된 경로당 및 노인복지 여가시설에 대하여 매년 개·보수 사업비를 책정 개보수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우리는 부모를 봉양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도록 경로효친사상을 고양시키고 가족의 부양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웃어른을 공경하고 부모를 극진히 모시는 효행자와 모범노인을 매년 발굴, 5월 가정의 달과 10월 경로의 달에 표창하겠습니다.
  • 대한노인회 군지회 주관 노인교실 운영비와 11개 읍·면 노인회 분회에서 운영한 학생 충효지도교실 운영에 애로가 없도록 기본적인 필요경비를 지원하겠습니다.
  • 노인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제고와 경로효친사상 앙양을 위해 매년 10월에 노인의 날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경로효친사상을 높이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노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 알권리를 충족시켜 근로능력향상과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사회단체 또는 전남과학대 레져스포츠과 교수 및 학생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하여 노인건강상식, 노인체조, 레크레이션을 보급, 건강한 체력관리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대한노인회 군지회 노인대학을 3월∼12월까지 월1회이상 운영하여 지역사회 단체장 및 유명인사로부터 각종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관련 행정정보를 그때그때 곡성군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려 군민의 관심제고와 참여 그리고 알권리를 충족시키겠습니다.(http://www.gokseong.go.kr/)
  • 노인들에게 일거리를 제공하여 자활능력을 높이고 사회활동 참여유도로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시니어클럽을 육성, 지원하겠습니다.
우리는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그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행정서비스가 충분치 못하여 시정을 요할 시 즉시 조치하고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선량한 행정행위에 반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주었을 때는 그에 상응한 보상으로 3천원 상당의 전화카드를 드리겠습니다.
  • 공무원의 업무처리 지연 및 과오로 2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재방문에 따른 소정의 교통비(5,000원)를 보상해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 대해서는 민원처리방법을 재교육하여 이러한 사례가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곡성군행정착오민원보상계획운영조례제4조(보상액)
우리는 노인복지행정의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노인단체(군지회, 읍면분회 등)를 월 1회 이상 방문하여 노인복지 증진에 관한 건전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 "노인 복지 무엇이 문제인가 ?" 항상 문제 의식을 갖고 발전방안에 대하여 자문을 구하고 연구·연찬 하겠습니다.
  • 연 1회 이상 노인복지 우수 지방자치단체를 방문,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더 좋은 복지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 노인복지행정 서비스에 대한 의견은 직접 또는 전화, 펙스,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접수받겠으며 이를 즉시 검토하여 행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에게 제공되는 우리의 서비스가 높은 수준이기를 원하며 서비스 수혜자를 대상으로 우리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1년에 1회씩 노인을 대상으로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년말에 곡성소식지에 결과를 발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우리 공무원은 노인들의 편안한 삶을 위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노인복지 서비스를 성실히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이행이 잘 되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공무원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행정에 적극 동참해 주셔야 합니다.
  • 행정서비스의 내용이나 방법에 관하여 개선사항이 있거나 추가로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이용하여 시정을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다 질 높은 복지행정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일들은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해결하고자 할 때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더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저희들이 제시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개선하여야할 사항이 있으실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의견 등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사항 문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주 소 : 전남 곡성군 곡성읍 군청로 50 
군수실 : ☎ (061) 363 - 3601 
부군수실 : ☎ (061) 363 - 2016 
복지과 : ☎ (061) 360 - 8314, 8334 
감사팀장 : ☎ (061) 360 - 8217, 8317 
팩스(FAX) : ☎ (061) 360 - 8582 
인터넷주소 : http://www.gokseong.go.kr 잘못하는 부분과 잘하는 부분에 대하여 연락해 주시면 
잘못하는 부분은 시정하고, 잘하는 부분은 더욱 더 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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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061-360-7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