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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깨끗한 행정서비스

소비자보호

소비자보호 서비스 헌장우리군 소비자보호 담당공직자는 소비자가 물품이나 용역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기본권리를 향유하도록 다음과 같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비자 신체의 안정을 지키고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비자가 현명하고 올바르게 물품 또는 용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기회를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물품의 사용 또는 용역을 이용함에 있어 거래의 상대방, 구입장소, 가격, 거래조건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소비생활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보호시책에 소비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물품의 사용 또는 용역의 이용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 공정한 절차로 적절한 보상을 받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준수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소비자 상담실 운영
  • 소비자 고발센타 설치·운영
군민이 소비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하여 상담을 하거나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군, 읍면, 소비자단체에 소비자 고발센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니 피해 내용이 있을시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비자 불만을 문서로 접수하는 경우
불만내용이 단순한 사안일 때는 당일 처리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안이 복잡할 때는 1주일 이내에 처리하고 1주일이 초과될 때에는 3일에 1번씩 중간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소비자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요구하는 경우
전화는 소속과 성명을 명확하게 밝힌 다음 따뜻하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직접 상담하는 것처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듣겠습니다.
신뢰와 편안함을 주도록 불만사항을 끝까지 듣고 친절하게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상담자가 부재시는 항상 메모를 남겨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여 소비자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소비자 상담 업무를 최우선 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중이라도 소비자 상담을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업무 대행자가 대신하여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께서 상담을 원하실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정문에서 맞이하고 가까운 민원실에서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 「소비넷」을 활용한 소비자 상담, 피해구제 신속 처리
소비자 민원 종합처리 프로그램인 「소비넷」을 한국소비자보호원과 곡성군이 연계망을 구축하여 소비자 상담, 피해구제를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소비자 정보제공
  • 부당 거래행위 지도
방문, 통신, 다단계판매업자의 부당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년2회 이상 지도·단속하겠습니다.
  • 부정·불량 계량행위 지도
상거래용으로 사용하는 식육점, 청과점, 양곡상, 유통업소 등의 저울류와 주유소의 연료유미터에 대하여 연4회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불법 위조상품 유통실태 지도·단속
불법 위조상품의 유통으로부터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유관기관합동으로 연2회 이상 단속을 하겠습니다.
확실한 피해규제
  • 소비자가 입은 피해에 대하여는 5일 이내에 조사, 확인하여 사업자로부터 무상수리, 제품교환, 환불, 해약 등을 받을수 있도록 적극 도와 드리겠습니다.
  • 사업자의 피해보상이 약속기간 안에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15일 이내에 보상되도록 촉구하고 그 결과를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불만, 불친절을 느꼈을 때와 의견을 보내 주실 때에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소비자 상담이나 고발 전화를 하였을 때 불친절한 응대를 받았을 경우
직근 상급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해당공무원을 재교육시키겠으며 불친절한 전화 응대시에는 5,000원 상당의 현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소비자께서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사실을 확인하여 우선 처리하도록하고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의 현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상담이나 고발 접수후 1주일 이내에 처리결과 또는 처리 과정에 대한 중간 연락을하지 않는 경우
확인후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소비자 상담 또는 피해구제가 지연 처리되었을 경우, 전화불친절 응대나 공무원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했을 때는 5,000원 상당의 현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곡성군행정착오민원보상계획운영조례제4조(보상액)

[ 의견제출처 ]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http://www.gokseong.go.kr 
곡성군청 경제과 : ☎ 061) 362 - 7878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넷」홈페이지 http://sobbinet.cpb.or.kr 
한국부인회 곡성군지회 ☎ 061) 363 - 2469

민원인꼐서 협조하여 주실상항

군민의 건전 소비생활에 도움을 주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소비자 보호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전 공직자가 솔선 수범하여 이행 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께서는 스스로의 안전과 권익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셔야 합니다.
비생활에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는 동시에 스스로 실천하므로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품을 구입하거나 용역을 이용할 때는 영수증 받기를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방문·통신·다단계·노상판매자로부터 물품을 구입할 때는 판매자 소속, 성명, 전화, 주소 등을 확인하시고 계약서를 받아야 만 사후 피해구제를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 소비생활을 영위하면서 사업자로부터 계약위반, 부당판매, 소비자 이익 침해 등 불공정행위를 당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소비자 고발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께서 방문상담을 원하실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상담 일시, 장소, 상담자를 지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점은 항상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들이 제시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으실 경우 곡성군 인터넷 홈페이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현재페이지 콘텐츠 제공부서 :
 경제과   이승헌
전화번호 : 061-360-8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