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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깨끗한 행정서비스

지적행정

지적행정 서비스 헌장우리 곡성군 지적업무담당 공무원은 군민의 재산(토지)을 보존 관리 하면서 민원인이 
    신속·정확·친절하게 편의를 제공 받으실 수 있는 권리가 누구에게나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민원인에게 최고의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맞이할 때에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지적민원을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여 신뢰 받는 지적공무원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적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내용을 제공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 처리를 원칙으로 하되 시간을 요하는 민원은중간 처리과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불친절하고 서비스가 불만족하였을 때에는 즉시 시정 조치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준수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민원인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민원실 입구에 게시 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 하겠습니다.
상담민원에 대하여는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지적직 공무원 이 대신해 상담처리 하겠습니다.
찾아온 민원은 내가 먼저 “어서오십시오, 저는 ○○팀 ○○○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인사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 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잡지 7종, 신문 5종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전화로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는 상대방이 눈앞에 있는 것과 같이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벨이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반드시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민원실 ○○○입니다.”하고 신속 히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담당업무가 아닐 경우에도 성실히 답변하고 구체적인 사항에 대 하여는 ??과의 소관임을 밝히고 신속히 연결하여 주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 이름, 용건, 전화받는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 게 전달한 후 반드시 1시간내에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는 끝인사 말을 하고 민원인이 전화기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편리한 지적행정 서비스 제공
  • 공정한 서비스를 위해 업무가 많더라도 신청한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등 열람, 등본을 9분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은 법정기일을 앞당겨 등록전환, 분할은 2일 이내에 처리하며, 합병, 지목변경은 3일이내에 처리 하겠습니다.
종목별 법정처리기간 단축처리기간
종목 법정처리기간 단축처리기간 비고
등록전환, 분할 3일 2일 1일 단축
합병, 지목변경 5일 3일 2일 단축
  • 지적민원은 1회 방문 처리를 원칙으로 하겠으며, 부득이 민원상 담이 필요할 때는 군에서 직접 방문 상담토록 하겠습니다.
  • 지적민원을 상담할 때 자상한 설명과 함께 가·부를 명확하게 알 려드리고 불가 민원의 경우 해결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
  • 근무시간 중에 군청에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 전화로 건축물대 장,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등 등본을 신청하시면 근무시 간 이후에는 군청 당직실 (360-8222)에서 찾아 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직접 군청을 방문하시기 어려울 경우 인터넷으로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등을 신청 하시면 처리비용 납부확인 후 신청서류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 및 담당자성명, 전화번호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민원인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민원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탁상행정 아닌 현장위주 행정
  • 지적민원(합병, 지목변경, 측량검사등)은 현지 출장하여 정확히 조 사 군민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장애인이 전화로 지적민원(합병, 지목변경, 토지(임야)대장, 지적 (임야)도등)을 신청 하였을 경우 2일 이내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 하겠습니다.
우리 지적담당공무원은 부정과 부패, 비리 소지를 없애고 비위 행위를 사전 근절하며 금품 수수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 민원인이 의심 할만한 이상한 행동은 절대하지 않겠으며 항상 밝 은사회 구현에 노력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따른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 받는 행위를 절 대 하지 않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민원업무담당자의 착오로 증명이 잘못 발급되었을 경우 수수료 없이 재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접수 후 담당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다시 방문하게 되었을 경우는 3,000원 상당의 물품을 보상하겠습니다.
    ※곡성군행정착오민원보상계획운영조례제4조(보상액)
  • 민원처리 과정에서 잘못된 행정은 바로 시정조치하고 해당 공무 원에 대하여는 재차 발생치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의견제출처 ]  
주 소 : 곡성군 곡성읍 군청로 50  
군 수 실 : (061) 363-3700 
부 군 수 실 : (061) 363-2016 
민원실장 : (061) 360-8260 
F A X (팩 스) : (061) 360-8576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http://www.gokseong.go.kr

민원인께서 협조하여 주실 상항

모든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의무를 다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하신 일을 경험하신 경우에는 고쳐 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해 주시고, 언제든지 알려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군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지적민원 신청을 할시는 담당직원이 직 접 출장 처리 하겠으며 부담을 느끼지 마시고 연락을 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 은 적극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지적업무 담당자들이 보다 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 록 민원실을 방문시 지나친 과음이나 고성등 상대방에게 불쾌감 을 주는 행동은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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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원과   문민주
전화번호 : 061-360-8494